북한산 4th - 16성문 종주

#개인산행후기 #일요산행 #북한산 #16성문종주 ⛰ 북한산(삼각산) 16성문 종주     📆 산행일 : 2021년 3월 7일 🌄 산행코스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 ~ 서암문(시구문) ~ 원효암 ~ 원효봉 ~ 북문 ~ 상운사 ~ 대동사 ~ 백운봉암문(위문) ~ 백운대 ~ 노적봉 ~ 용암문 ~ 시단봉 ~ 동장대 ~ 덕장봉 ~ 대동문 ~ 보국문 ~ 대성문 ~ 대남문 ~ 문수사 ~ 문수봉 ~ 청수동암문 ~ 나한봉 ~ 나월봉 ~ 부왕동암문 ~ 증취봉 ~ 용혈봉 ~ 용출봉 ~ 가사당암문 ~ 국녕사 ~ 중성문 ~ 중성시구문 ~ 중성수문 ~ 선봉사 ~ 무량사 ~ 대서문 ~ 수문터 ~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 지난 주 관악산 11국기봉 종주에 이어 북한산 16성문 종주를 위해 하루를 시작한다. 북한산을 오를 때마다 백운대를 들렀고 이번이 네 번째가 된다.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를 날머리로 두 번 접했는데 들머리로는 처음이다. 효자리 방향의 둘레길을 따라 걷다가 우틀하여 원효암쪽으로 가는데 경사가 만만치 않다. 오르고 올라 시구문이라고도 불리우는 서암문에 도착하여 잠시 숨을 고르고 원효암 방향으로 향한다. 원효암을 거쳐 원효봉에 도착한다. 원효봉에서 염초봉, 백운대, 만경대와 노적봉이 한 눈에 들어온다. 원효봉에서 북문을 거쳐 상운사 방향으로 하산하다가 대동사 방향으로 다시 오르기 시작한다. 백운봉암문으로 오르는 이 구간도 짧지만 임팩트가 있는 편이다. 세 번째 성문인 백운봉암문에 도착하여 지체없이 백운대로 향한다. 백운대에는 언제나 인파가 넘쳐나고 근래에 들어 젊은 청춘들이 많다. 처음에는 아찔하게 느껴졌지만 네 번째 오르는 어느 새 익숙하다. 백운대에서 서울 전경을 내려다 보고, 인수봉도 눈도장을 찍는다. 이젠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하며 의상봉 코앞까지 가는 일만 남았다. 공기돌을 올려놓은 듯한 노적봉 옆을 지나 용암문을 거친다. 시야가 가려 잘 안보이던 용암봉이 고개를 내미는데 암릉이 만만치 않다. 웅장한 동장대를 지나 성곽길을 걷는데 문득 남한산성길과 만리장성길이 머릿속을 스친다. 저 멀리 흐릿하게 도봉산 오봉과 신선대, 선인봉, 만장봉과 자운봉도 한눈에 들어온다. 대동문, 보국문을 거쳐 대성문을 향하는 길에 백운대를 비롯한 노적봉과 만경대가 손에 잡힐 듯 훤히 드러낸다. 대성문과 대남문을 거쳐 문수사에 잠시 들러 답답한 마음을 풀어본다. 문수봉에서 올라 사진을 찍는데 불수사도북 종주중인 나이 지긋하신 큰 형님뻘의 어르신들이 노익장을 과시한다. 문수봉 바로 아래에서 점심을 챙겨먹고 청수동암문에 도착한다. 백운대와 만경대사이로 인수봉이 살짝 보이는 곳을 지난다. 나한봉과 나월봉을 지나 부왕동암문에 도착한다. 이제 증취봉, 용혈봉과 용출봉만 넘으면 하산길에 접어들기에 마음이 가벼워진다. 2018년 11월에는 의상능선을 타고 내려갔지만 이번에는 가사당암문에서 국녕사 방향으로 우틀한다. 가사당암문에 도착을 하고 하산길에 오르고 규모가 큰 좌불상이 있는 국녕사로 향한다. 국녕사에서 다시한번 합장기도를 한다. 법용사에서 다시 우틀하여 노적사 방향으로 걷다보면 중성문이 나온다. 13번째 성문인 중성시구문은 중성문 좌측인 노적동 계곡쪽에 위치한다. 중성수문을 찾느라 헤매다가 축조된지 30년도 못버티고 홍수에 유실된 사실을 알게 됐고, 중성시구문 옆쪽에 있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선봉사와 무량사를 거쳐 대서문에 도착한다. 이제 마지막 성문이자 유실되어 터만 남아있는 수문터로 향한다. 북한천의 월인담을 향하다보면 성곽이 있고 이곳도 유실된 상태로 터만 남아있다. 중성수문과 북한천의 수문이 유실되어 14성문으로 얘기하기도 하는 16성문 종주를 무난히 마치고 집으로 향한다. Good luck~~ 🍀 북한산성 북한산성은 백제가 하남 위례성에 도읍할 때 도성을 지키는 북방의 성으로 백제 개루왕 5년(132)에 축성되었다. 이 때 백제의 주력군이 이 성에서 고구려의 남진 세력을 막았다. 그 후 근초고왕의 북진 정책에 따라 북정군의 중심 요새가 되었다.그러나 개루왕 21년(475)에 강력한 고구려군이 북한산성을 7일간 공격하여 치열한 공방전 끝에 성이 함락되자 백제의 도성도 유린되어 백제 개로왕이 고구려군에 잡혀 살해당했다.이 싸움으로 인하여 백제는 공주 웅진성으로 도읍을 옮기고, 백제와 신라는 고구려의 남진정책을 연합 전선으로 막았다. 진흥왕 14년(553)에 신라는 백제의 영토였던 한성 지역을 신라의 영토로 빼앗았다. 진평왕 25년(603) 8월 고구려 장군 고승이 신라의 북한산성을 포위공격하자 신라 진평왕이 1만의 군사를 거느리고 구원하였으며 무열왕 8년(661) 5월 고구려 장군 뇌음신이 말갈 장군 생개와 더불어 북한산성을 20일간 포위 공격하여 치열한 공방전이 전개되었다. 이때 북한산성 성주 동타천은 성 내 주민을 합한 2,800명의 인원으로 필사 결전을 감행하여 이 산성을 방어하였다.

Hiking/Backpacking

• -
Most Frequent Activity
Widget
Copy the widget source code below and paste into your blog template.

( / )
  No more trips to show

proysj's Collections

Sorry, the collection could not be found.
Bookmarked Collections

(0)
  There is no data
Blocked Users(0)
Ramblr passports

Grab the URL link to the passport.

0 like(s)

(0 / 0)
Badges (0)
These are the badges you have acquired. Click to see the details.

Badges acquired

• Average
      Speed
    Most Frequent Activity
    Click on the stat type above to see its graph.
    ( Lifetime : )
  • First Certification Date :
    Following
      Follow
    Unfollow
  • 0

There is no badge.
  • Draft
    Private
    Secret

Edit
      Delete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this trip?
    YES, delete
    NO, cancel
    Add to Collection

Create a Collection Edit Collection

Name

Description

Visibility Set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