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올레12코스역방향(용수리충혼묘지~무릉2리외갓집)

제주올레12코스역방향(용수포구~무릉외갓집)21.11.29(월) - 오늘은 올레12코스를 역방향으로 걷기로 했다. 경로는 용수포구~수월봉~신도포구~산경도예~녹남봉~무릉외갓집 이다. 총거리는 17.5km 이다. ※ 교통편 06:40 평화양로원에서 343번 버스(35개, 37분) 승차, 제주버스터미널 하차, 07:30 202번 버스(86개, 1시간 26분) 승차, 용수리충혼묘지 하차, 도보 1.3km 이동, 용수포구 스템프 찍는 곳에 도착한다. 07:20 제주버스터미널에 왔다. 순간적으로 240번 버스만 생각했다. 큰일날뻔 했다. 왜 그랬을까? 07:25 202번 버스가 출발했다. 08:52 용수리충혼묘지에 왔다. 지겹게 오래 탔다. 지난번에 용수포구 12코스 올레공식안내소에 들러서 스템프를 찍었기 때문에 오늘은 그곳을 경유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도 공식 거리보다 1.2km는 더 걸어야 한다. 09:38 눈앞에 와도와 차귀도가 보인다. 와도는 자구내 포구 바로 앞에 있는 섬이다. 작년에는 당산봉에 거의 다 올라와서 당산 사당도 보고 갔는데, 금년에는 당오름길을 빼고 코스를 변경시켰다. 왜 그랬을까? 10:06 자구네 포구(차귀 포구)에 왔다. 11.15 석찬형님과 차귀도 관광을 했을 때가 생각난다. ' 해물라면집 ' 에서 간단히 요기를 하고 싶어도 시간적으로 쫒겨서 그냥 가는게 많이 아쉽다. ' 배가 출출해서 부산슈퍼에서 오징어 큰 놈 한마리 굽고, 차귀도달래배 낚시집에서 컵라면과 김밥을 먹기로 했다. 더 가면 찬바람 맞으며 먹어야 할 것 같다. 10:42 김밥과 라면으로 점심을 때우고 출발이다. 11:04 멋진 바닷가 쉼터가 나왔다. ' 아, 좋은 쉼터인데 ...... ! 작년에는 못 본 것 같은데 ...... ! ' 옆지기들과 함께 왔으면 꼭 쉬었다 갈 곳이다. 사진으로 대신한다. 12코스 차귀포구~ 수월봉 길은 장애인 휠체어 관광로가 잘 정비돼 있다. 11:15 수월봉 전기 자전거점이 성업중이다. 아베크족들이 많이 붐비고 있다. 11:30 수월봉 정상에 왔다. 고산기상대는 작년에도 금년에도 굳게 닫혀있다. 코로나로 온 지구가 열병을 앓고 있다. 5~6년전 집사람과 함께 왔을 때는 기상전망대 꼭대기까지 올라갔었는데 ...... 그 때는 가랑비가 내리고 있었고 임도를 내려갈 때, 제주 무우를 먹었던 기억이 난다. 12:14 신도2리 어촌계 마을에 왔다. 12:40 너무 졸린다. 아무래도 수면 부족인 것 같다. ' 신도2리 바다공원 정자 ' 에서 눈살짝 붙였다 갑니다. 13:26 산경도예 중간스템프 위치에 왔다. 해가 지날수록 폐교가 낡아지고 있어서 안타깝다. 13:37 녹남봉 정상에 올라왔다. 고도는 119m 이다. 그래도 대낮이라 땀깨나 흘렸다. 녹남봉 정상 아래 밴치에서 먹는 사과 맛이 일품이다. ' 먼 충주에서 제주도 까지 사과를 보내준 사람이 고맙다! ' 14:59 무릉2리좌기경로당 앞까지 왔다. 거의 다 온 것 같다. 15:07 드디어 무릉2리 무릉도원 녹색농촌체험마을에 들어왔다. 15:10 무릉외갓집 스템프 위치 최종목적지에 도착했다. 15:40 이제부터는 숙소로 돌아가는게 문제다. 제주터미널 가는 버스를 타려고 인형동 입구 버스정류장까지 걸어 왔다. 정류장이 너무 낡고 초라해 수상하다. 정류장 표지판 한개만 서 있다. 120번 안덕콜센터에 전화해보니 18:00 이후에나 버스가 온다고 한다. 길건너 무릉2리 버스정류장 기준으로 761-2번 버스를 타고 하모체육공원에 내린뒤, 길건너 하모체육공원 버스정류장에서 151,2,3 4 번 버스를 타고 제주버스터미널로 가라고 안내한다. ' 이거 완전 쌩고생이다. ' 16:17 761-2 번 버스를 탔다. 37분 기다린건 적게 기다린 편이다. 16:36 하모체육공원(홍마트)에 왔다. 16:43 다행히도 조금 기다리고 바로 251번 버스를 바로 탔다. 251번 버스가 터미널까지 가는 시간을 보니 1시간 30분이 걸린다고 나온다. ' 이 정도 시간이면 잠자고 나면 도착하겠지! ' 라고 생각했는데 ...... 아니다! 착각이다. 차가 엄청나게 막힌다. 완전히 교통체증이다. 위드코로나 시점에서 제주도의 차량이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한다. 땅덩어리는 한정돼 있는데 ...... 시간이 가면 갈수록 교통체증은 심할 것 같다. 우여곡절을 거치고 숙소에 도착한 시간이 19:30 이다. 이런 교통상황에서 명도암 숙소에서 올레길을 완주하려면 버스시간 때문에 정말 힘들 것 같다. 이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두 옆지기가 저녁식사도 안하고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친구들의 우정을 느끼는 시간이다. 그래도 무사히 하루 일정을 마친 것에 감사하다.

Hiking/Backpacking

※ 오늘의 총걸음수 35,197보 오늘의 총이동거리 26.12km
Jeju, Jeju, South Korea

• -
Most Frequent Activity
Widget
Copy the widget source code below and paste into your blog template.

( / )
  No more trips to show

dlrtks's Collections

Sorry, the collection could not be found.
Bookmarked Collections

(0)
  There is no data
Blocked Users(0)
Ramblr passports

Grab the URL link to the passport.

0 like(s)

(0 / 0)
Badges (0)
These are the badges you have acquired. Click to see the details.

Badges acquired

• Average
      Speed
    Most Frequent Activity
    Click on the stat type above to see its graph.
    ( Lifetime : )
  • First Certification Date :
    Following
      Follow
    Unfollow
  • 0

There is no badge.
  • Draft
    Private
    Secret

Edit
      Delete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this trip?
    YES, delete
    NO, cancel
    Add to Collection

Create a Collection Edit Collection

Name

Description

Visibility Set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