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개도 사람길 1, 2코스 봉화산 천제봉
[여수 개도-다음 백과사전]
개도 막걸리로 유명한 섬입니다.
동경 127°55′, 북위 34°28′에 위치한다.
북쪽에 여수반도, 북동쪽에 돌산도, 남동쪽에 금오도(金鰲島), 서쪽에 고흥반도가 있다. 면적은 8.76㎢이고, 해안선 길이는 25.5㎞이다.
화정면의 동쪽에 위치하며, 면에서 제일 큰 섬이다.
주위의 작은 섬들을 거느린다는 뜻으로 ‘개(蓋)’ 자를 써서 개도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또는 봉화산과 천제봉이 개의 두 귀처럼 보여 개섬이라 하였다고도 전해진다.
남부에는 봉화산(烽火山, 335m)·천제봉(天祭峰, 328m) 등 비교적 높은 산들에 의해 암석해안이
발달해 있으며, 북쪽으로 갈수록 고도는 낮아진다. 섬 중앙부에는 저평한 구릉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그 전면의 만입부는 제방을 쌓아 경작지로 조성되었다. 연평균기온은 14.4℃, 1월 평균기온은 2.1℃, 8월 평균기온은 24.8℃, 연강수량은 1,247㎜이다. 기온이 온화하며, 동백나무가 무성하여 남국적인 풍경을 이룬다.
[여수 개도 사람길] 개도 사람들이 생계를 위해 땔감을 구하러 오가던 길이며, 소를 몰고 다니던 길을 섬사람들의 삶과 함께 했던 길이라 하여 개도 사람길이라 이름짓게 되었다.
멀리 보이는 봉화산과 천재봉이 ·개의 귀를 닮았다·하여 난중일기에 ‘개이섬’이라 불렸다가 1914년에 한문이름을 달면서 주변 섬을 아우른다 하여 덮을개(蓋)자 ‘개도’ 가 되었다.
[여수 개도 사람길 1코스] 화산선착장 → 호령마을(4.5km) 2시간 소요
여석항 및 둘레길 종점부에서 시작하는 이 길은 오른쪽으로는 바다와 왼쪽으로는 해풍산 행로를 끼고 있어 시골길과 해안길 두 가지를 눈으로 즐기며 걸을 수 있는 코스이다.
[여수 개도 사람길 2코스] 호령마을 → 배성금(3.4km) 3시간 소요
호령마을에서 시작되는 이 코스는 예부터 소몰이를 하던 코스이다. 소들의 목에 걸린 당그덩 당그덩 하는 워낭소리에 누구나 한번쯤 옛 시절의 정취를 느끼며 사색을 즐길 수 있는 길이다. 가파르고 힘은 들지만 그만큼 뛰어난 경치로 탐방객들의 땀을 보상해 줄 수 있는 코스이다.
[여수 개도 사람길 3코스] 배성금 → 정목(4km) 1시간 40분 소요
여수개도 연안여객선 터미널, 화산선착장, 여석전망대, 여석마을, 모전마을, 호령마을, 사람길 2코스 전망대, 봉화산, 천제봉, 개도 상수원지, 개도막걸리, 개도 사람길, 개도 사람길 1코스, 개도 사람길 2코스, 개도 사람길 3코, 정목마을, 생금산, 배성금
Yeosu-si, Jeollanam-do, South Korea
time : Jul 10, 2023 7:59 AM
duration : 3h 22m 46s
distance : 10.1 km
total_ascent : 656 m
highest_point : 363 m
avg_speed : 3.0 km/h
user_id : cms7832
user_firstname : 민식
user_lastname : 조
◆ 산행코스: 여수개도 연안여객선 터미널→ 화산전망대→ 여석전망대→ 여석마을→ 모전마을→ 호령마을→ 사람길 2코스 전망대→ 봉화산→ 천제봉→ 개도 상수원지(10.1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