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yang-gun, Chungcheongbuk-do, South Korea
time : Jul 6, 2025 9:51 AM
duration : 3h 14m 12s
distance : 5.8 km
total_ascent : 596 m
highest_point : 1043 m
avg_speed : 2.0 km/h
user_id : shinyong7777
user_firstname : 폴레옹
user_lastname : 신
1. 14,000보/ 램블러 기준 5.8km, 3시간 15분(휴식 30분 포함)
2. 네비 주소: 상학주차장(충북 단양군 적성면 상리 911-8)
산행 코스: 상학주차장 → 남근석공원 → 절터 → 옹달샘 → 살개바위 → 금수산 정상 ㅡ 금수산 삼거리 ㅡ 돌뫼고개 ㅡ 상학주차장
(1코스 진입, 2코스 하산)
3.기타 등산코스:
1) 상천주차장 코스 (경치와 난이도 모두 높은 코스):왕복 7.6km,총 5시간 내외(왕복)
코스: 상천주차장 → 용담폭포 → 족두리바위 → 독수리바위 → 망덕봉 → 금수산 정상
용담폭포, 족두리바위, 독수리바위 등 볼거리가 많아 경치가 뛰어나고, 암릉과 능선길, 급경사 구간이 많아 체력 소모가 크다. 숙련 등산객에게 추천되는 코스다.
2) 종주 및 원점회귀 코스
상학주차장에서 올라 정상, 망덕봉을 거쳐 상천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종주 코스도 인기있다. 이 경우, 대중교통이나 차량 이동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다.
4. 금수산은 충북 제천과 단양에 걸쳐 있으며, 충주호와 어우러진 절경으로 유명한 산이다. 대표적인 등산코스는 상학주차장과 상천주차장을 들머리로 하는 두 가지가 있다. 입산통제기간과 코스를 꼭 확인하고 출발해야 한다.
5. 금수산은 어느 코스를 선택해도 충주호와 산세의 아름다운 풍광을 만끽할 수 있는 명산으로 상학주차장코스는 가장 대중적인 코스로 초입은 완만하나, 중반 이후 경사가 급해진다.
정상에서는 충주호와 제천, 단양 일대의 경치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초보자도 도전할 수 있지만, 바위 구간과 급경사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6. 금수산[錦繡⼭]
금수산(1016m)은 충북 단양군 적성면과 제천시 수산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100대 명산이며, 월악산국립공원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을 경치가 빼어난 바위산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단양)에 "금수산이 군 북쪽 20리에 있다."는 기록에서 '금수산'이라는 지명이 처음 나타난다. 『여지도서』(단양)에는 "금수산이 군의 서북 30리에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해동지도』에서는 소야촌면에, 『조선지도』에서는 소야면에, 『1872년지방지도』에서는 소야촌면에, 『대동여지도』에서는 조산촌면 북쪽에 모두 금수산으로 표기되어 있다. 『단양군지』에 의하면, "본래 이름은 백암산(⽩岩⼭)이었으나 조선 중엽 단양군수로 있던 퇴계 이황이 마치 비단에 수를 놓은 듯 아름답다 하여 금수산으로 이름을 바꿨다고도 한다."라고 수록되어 있다. 금수산 아래 적성면 상리, 하리와 현곡리에 걸쳐 있는 긴 골짜기는 산자수명한 경승지이고 이 골짜기에 흩어져 있는 마을들을 통틀어 품달촌이라고 하였다. 단성면 지역에서 바라보면 산 능선이 마치 미녀가 누워있는 모습을 하고 있어 '처녀봉'이라고도 부른다. 산중턱에는 가뭄이나 장마 등 때를 가리지 않고 바위틈에서 일정한 수량이 용출되는 용소와 삼복더위에도 얼음이 언다는 얼음골이 있다.